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코코(coco) 따뜻한 애니메이션 영화

by 빨간망투차차 2023. 7. 19.

1.영화 코코(coco) 줄거리

영화의 시작은 뮤지션을 꿈꾸는 미구엘의 이야기로 시작됩니다

미구엘의 가족들은 오랜 가업을 이어받아 신발을 만들며 지내고있습니다.

미구엘에게 고조할머니의 이멜다는 음악을 위해 길을나섰다 연락이 두절된

남편으로 인해 딸과 둘만 남겨지자 생계를 위해 신발을 만드는일을 시작하게됩니다

음악때문에 가족을 무책임하게 남겨두고 떠났다는생각에 이멜다는 그후 대대손손 가족들에게 음악을엄격하게 금지시키게 됩니다.

미구엘의 가족들은 그렇게 모두 미구엘이 음악과 노래하는 것을 반대합니다

그러나 미구엘은 가족들의 반대에도 포기하지않고 아무도 모르는 자기만의 공간을 만들어

촛불을 켜놓고 가수로 엄청난 인기를 누리다 사망한 에르네스토델라크루즈의 기타를 연주하며 노래를 연주하는 영상을 매일 보고 그를 동경하며 기타연습을 합니다. 

그러던중 미구엘은  제사상에 있는 가족사진에서  찢겨진 사진을 우연히 발견합니다

그사진속에서 고조 할아버지의 얼굴은 없지만 델라 쿠르즈의 기타를 발견하고 미구엘은 에르테스토 델라크루즈가 자신의 조상이라고 오해하게 됩니다. 그러던중 미구엘의 할머니가 미구엘이 몰래감추어둔 기타를 발견하게 되었고 할머니가 기타를 부숴버리게 되자 상처받은 미구엘은 가족들을 원망하는 마음에 집을 뛰쳐나가면서 사건은 시작됩니다.

죽은가족들을 위해 일년에 한번열리는 망자의날 열리는 음악대회에 참가하고싶었던 미구엘은 기타가 부숴지는바람에

조상인 델라크루즈의 기타에 손을대며 죽은자도 산자도 아닌 몸이되어 망자의날 마을묘지에 나타난 조상님들을 만나게 됩니다.그렇게 조상님들은 미구엘을 다시 산자의 땅으로 돌려보내기위해 미구엘을 저승으로 데리고 가게 됩니다.

미구엘이 다시 산자의 땅으로 가기위해서는 조상이 축복을 받아야 하는데 고조할머니 이멜다는 다시는 음악을 하지않는 조건으로 그에게 축복을 내려주게 됩니다. 그러나 미구엘은 이승으로 돌아가자마자 다시 기타를 연주했고 곧바로 조상님들이 있는 죽은자의세계로 돌아가게 됩니다. 결국 미구엘은 음악을 사랑하는 고조할아버지를 만나 축복을 받기로 결심하고 할아버지를 찾아 나섭니다. 그과정속에서 

미구엘의 진짜 고조할아버지를 만나 고조할아버지의 억울한 누명을 밝힘으로써 벌어지는이야기를 영화는 다루고있습니다

 

2.역사적 배경

영화 코코(coco)는 멕시코의 전통명절이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도 지정된 죽은자의 날을 모티브로 만들었습니다.

죽은자의 날은 매년 10월31일부터 11월2일까지 진행되고있습니다. 세상을 떠난 가족과 친구들을 기리는 날로 그들이 살아생전 좋아했던음식.꽃.촛불을 장식해 제단을 완성합니다. 그리고 해골분장이나 조형물로 공원이나 묘지를 꾸밉니다.

멕시코에서는 조상님들께 감사한마음을 담아 이모든것을 정성스럽게 준비하고있습니다.

 

3.총평

영화 코코는 이승에 본인의 사진이 올려진 제단이 없는 사람은 죽은자들의 세상에서 나올수없으며

이승에서 본인을 기억해주는 사람이 사라지는날 그영혼은 죽은자들의 세상에서도 진정한 죽음을 맞게 된다는 설정으로 전개됩니다.

미구엘의 고조할아버지의 사진은 오랫동안 제단에 올라가있지않아 가족들을 만나러 갈수없었고 이승에있는 고조할아버지의 딸이였던 증조할머니는 점점 아빠의 기억을 잃어가고 있었습니다.

고조할아버지가 이승에서 모두에게 잊혀져가고 영혼이 사라질 위기에 처하지만 미구엘이 이승으로 돌아가 증조할머니 코코에게 어린시절 아빠가 들려주었던 노래를 불러주며 기억을 되살려 주는 장면은 어른.아이 할것없이 눈물이 나는 장면이었습니다.

영화 코코는 죽음에 대한 소재를 다소 무겁지 않게 다루고있어서 아이들이 죽음에대해 두려울수 있는 부분을 따뜻하게 

그려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죽은사람이 살아있는 사람들의 기억속에서 사라지면 영혼마저 사라지는 진정한 죽음을 맞이한다는 설정자체가 굉장히 인상깊었습니다.

할머니의 기억을 되살리기위해 부르는 노래는 아직도 그음악이 머릿속에 남아있을만큼 감동적이었습니다.

어른들의 마음까지 울려버린 애니매이션 코코

이런건 아이들이나 보는거지~ 하고 아직 못보신 분들이 있다면 꼭한번 보시는것도 좋을것같습니다.